§ 학습/§구글애널리틱스

9강 소스/매체 리포트와 UTM I

MiniToto 2022. 11. 8.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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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스/매체란?

  - 고객이 어디서 유입되었는지를 살펴보는 유입경로 리포트

  - 채널 리포트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채널 리포트 = 단순 자연 검색 채널, 일반적으로 대문자로 시작

    (2) 소스/매체 리포트 = 네이버 자연 검색을 통해 들어온 유저 파악,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

  

2. UTM의 필요성

  - 소스/매체 리포트는 조정 가능

  - 네이버 블로그의 A라는 블로거를 통해 유입되는 사람들만 따로 보고 싶을 경우

    ☞ 블로거의 이름을 Medium 매개변수 값에 배치

  - 링크에 이름표를 붙여주는 역할. 웹사이트를 들어오는 사람들의 경로에 이름표를 붙여준다

 

3.UTM을 사용하면 좋은 점

  - 각 매체들의 유입량과 특정 매체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의 전환율 파악

  - 매체에 대한 통제권이 생기며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분배 가능

  - URL 유실로 발생되는 direct/none 채널을 절감 가능

 

4. 실습

  (1) 테스트 데이터 선택 : Demo Account > UA - Google Merchandise Store > Master View 선택

Demo Account > UA - Google Merchandise Store > Master View 선택

  (2)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선택하여 키워드(Organic Search)와 소스(Referral) 리포트 보기 실습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 기간 2020.10.12 ~ 2020.10.31 선택

 

Default Channel Grouping > Organic Search 클릭 > 조회구분이 "키워드"

 

Default Channel Grouping > Referral 클릭 > 조회구분이 "소스"

  (3) 소스/매체 보기 실습

소스/매체 결합정보

 

  (4) URL Builder :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5) 크롬 사용자 = Google Analytics URL Buil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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