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 소스/매체 리포트와 UTM I
1. 소스/매체란?
- 고객이 어디서 유입되었는지를 살펴보는 유입경로 리포트
- 채널 리포트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채널 리포트 = 단순 자연 검색 채널, 일반적으로 대문자로 시작
(2) 소스/매체 리포트 = 네이버 자연 검색을 통해 들어온 유저 파악,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
2. UTM의 필요성
- 소스/매체 리포트는 조정 가능
- 네이버 블로그의 A라는 블로거를 통해 유입되는 사람들만 따로 보고 싶을 경우
☞ 블로거의 이름을 Medium 매개변수 값에 배치
- 링크에 이름표를 붙여주는 역할. 웹사이트를 들어오는 사람들의 경로에 이름표를 붙여준다
3.UTM을 사용하면 좋은 점
- 각 매체들의 유입량과 특정 매체를 통해 방문하는 유저들의 전환율 파악
- 매체에 대한 통제권이 생기며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분배 가능
- URL 유실로 발생되는 direct/none 채널을 절감 가능
4. 실습
(1) 테스트 데이터 선택 : Demo Account > UA - Google Merchandise Store > Master View 선택
(2)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선택하여 키워드(Organic Search)와 소스(Referral) 리포트 보기 실습
(3) 소스/매체 보기 실습
(4) URL Builder :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5) 크롬 사용자 = Google Analytics URL Bui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