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나는 과연 호모 데이터쿠스인가?

2022. 11. 16. 00:10§ 학습/§데이터 리터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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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과연 호모 데이터쿠스인가?

데이터홍수시대

데이터 사고력 - 생존을 위한 필수요건

커피를 주시오. 아니면 죽음을 주시오. - 미국 독립 전쟁 지도자, 패트릭 헨리 -

☞ 커피 = 인간의 자유와 동일한 것

한잔의 커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60개의 원두는 나에게 60가지의 좋은 아이디어를 준다. - 루트비히 판 베토벤 -

☞ 커피 = 음악에 대한 영감의 원천

커피는 지옥만큼 어둡고, 죽음만큼 강하고, 사랑만큼 달콤하다. - 터키 속담 -

☞ 커피 = 지옥. 죽음. 사랑

 

커피를 좋아하는 정도를 가장 명확하게 나타낸 인물은?

- 추상적일 수 밖에 없는 애착과 기호의 표현

- 커피에 대한 애정을 거창한 대상에 비유

- 최고의 커피 = 원두 60개

 

모호한 정보를 수치로 표준화할 때의 이점 = 전달력 ↑

데이터 사고력? 어떤 정보를 구조적.정량적으로 사고하고, 표현하는 능력

 

Chapter 01 사라진 200만명은 어디로 갔을까?

"국내 주요 테마파크별 입장객 추이" 데이터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국내 주요 테마파크별 입장객 추이 데이터의 반응

A 우리나라 테마파크 산업은 에버랜드가 이끌어간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우리 나라 놀이공원은 에버랜드가 최고지!"

 

B 전체 테마파크 입장객 추이를 보면 국내 테마파크 산업은 정체되어 있습니다.

2005년 → 2010년 "예전과 지금을 비교 했을 때, 입장객은 증가하지 않음"

 

D 경주월드는 입장객이 최근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니 주목할 필요가 있겠어요

 

E 시장점유율이나 성장률 측면에서 부곡하와이랜드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경영조치가 필요합니다.

 

F 2007년에 롯데월드의 입장객수가 이례적으로 줄어든 것을 보건대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2007년에 롯데월드에 무슨일이 있었던걸까?

"동일한 데이터. 다른 해석"

A 산업의 성장 관점

B 1위 기업의 성과 관점

C 수도권과 지방의 지리적 시장 분할 관점

D, E, F 특정 테마파크의 입장객 변동 관점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동일한 상황에 대한 서로 다른 인지

 

경쟁업체가 과감한 투자한 상황

"롯데월드도 수백억 규모의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할지? 말까?"

 

"동일한 데이터. 서로 다른 인지"

A "우리나라 테마파크는 에버랜드가 이끌어간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B "전체 테마파크의 입장객 추이를 보면 국내 테마파크 산업은 정체되어 있습니다."

C "테마파크를 수도권과 지방 두 그룹으로 나누고 그 입장객을 비교해봤을 때, 수도권 테마파크에 집중도가 매우 높군요."

A, B, C = 사실에 대한 논의에서 그칠 뿐이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함

D "경주월드는 입장객이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니 주목할 필요가 있겠어요."

E "전체 테마파크의 입장객 추이를 보면 국내 테마파크 산업은 정체되어 있습니다."

F "테마파크를 수도권과 지방 두 그룹으로 나누고 그 입장객을 비교해봤을 때, 수도권 테마파크에 집중도가 매우 높군요."

D, E = 사안과 관계 없는 제 3의 데이터 언급 및 지엽적 인지

F = 판단에 도움되지 않는 인지

롯데월드와 에버랜드는 경쟁 관계가 아니므로 무리한 경쟁적 투자는 의미가 없습니다.

 

2007년 롯데월드의 입장객수 급락 ▶ 다른 테마파크의 입장객수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음

테마파크 업계는 여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경쟁 관계를 형성

☞ 본질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

 

기업 경쟁 전략의 첫 단추 = 경쟁자 지목 ( Who to compete )

 

단순해 보이는 데이터도 복잡하고 심층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감각적 통찰 = 데이터에 숨겨진 내용을 찾아내는 탁월한 감각

데이터 사고력 = 데이터 이면에 감춰진 본질적인 내용을 해석하고 의사결정하라!

 

Chapter 02 세계지도에 대한 다양한 관점

데이터에 익숙해지면 무엇이 좋을까?

데이터 사고력의 이점

다양한 관점으로 정보를 정확히 확인

차별화된 정보를 발견

단순화를 통한 빠른 정보 파악

 

작성자의 관점이 담겨 있는 데이터 ▶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 가능

데이터의 정량화 ▶ 정확한 파악 가능

구조화를 통해 새로운 정보 생성 ▶ 남들과 차별화된 정보 발견 가능

정량화 및 구조화로 상징화가 가능한 패턴을 보이는 데이터 ▶ 단순화를 통한 빠른 정보 파악 가능

데이터 사고력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파악하라

/데이터로서의 지도/

방대한 정보와 표준화된 작성 방식 ▶ 데이터의 특성

시각 정보 전달에 특화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정보를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논설문에 가까운 데이터/

작성한 사람의 관점을 반영함 ▶ 데이터 = 논설문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에도 작성자의 관점이 반영된다.

 

각국의 세계 지도

 

스튜어트 맥아더의 세계지도

남반구와 북반구가 뒤바뀐 지도 ▶ 35만부 판매의 대기록

데이터에 관점을 반영하여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국가별 예상 인구 비중 지도
세계 기아 지도

 

/ 4종류의 지도가 전달하는 메세지 /

"나의 나라가 세상의 중심이다."

"남반구와 북반구는 서로 대립관계에 있다."

"미래에는 아프리카와 아시아가 세상을 주도한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굶주리는 아이들이 많다."

세상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 어떤 관점을 가질 것인가?

데이터 = 세상을 바라보는 창

데이터 사고력의 첫 걸음! = 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보는 것

질문하는 습관을 가져라! = 데이터는 어떤 관점들로 구성되어 있을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Digital Transformation ) =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경험의 빈도 증가

 

데이터의 고유한 관점을 파악하라

데이터를 대하는 첫 번째 질문

어떤 관점들이 적용되었을까?

X축 Y축에 동원된 관점 찾기

그래프에 숨어있는 관점을 이해하고 데이터가 전달하는 메시지를 발견하라!

 

Quiz

1. 모호한 정보를 수치로 표준화할 때 이점은 전달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O

2. 사라진 200만 명은 어디로 갔는가? 데이터에 의하면 롯데월드와 에버랜드는 극심한 라이벌 관계이다. X

3. 기업 경쟁 전략의 첫 단추는 경쟁자를 지목하는 것이다. O

 

Summary

1. 사라진 200만명은 어디로 갔을까?

- 단순해 보이는 데이터도 복잡하고 심층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감각적 통찰이란 데이터에 숨겨진 내용을 찾아내는 탁월한 감각을 일컫는다.

- 데이터 사고력을 기반으로 데이터 이면에 감춰진 본질적인 내용을 해석하고 의사결정하자.

 

2. 세계지도에 대한 다양한 관점

- 4종류의 지도가 전달하는 메세지

  Case 1 : 각국의 세계지도 → 나의 나라가 세상의 중심이다.

  Case 2 : 스튜어트 맥아더의 세계지도 → 남반구와 북반구는 서로 대립관계에 있다.

  Case 3 : 국가별 예상 인구 비중 지도 → 미래에는 아프리카와 아시아가 세상을 주도한다.

  Case 4 : 세계 기아 지도 → 아프리카와 아시아에 굶주리는 아이들이 많다.

- 모든 데이터는 고유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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